본문 바로가기

 

[양식] 사회에서 필요한 기본 양식 파일

시말서 무료 양식 다운로드(워드,한글,엑셀) 및 상황 별 작성 방법 한방정리

by §◎◁※♠ 2024. 4. 15.
반응형

시말서-작성방법
시말서 무료 다운로드

 

학교를 다니거나, 집에서 혼날 때 반성문을 써도 속상한데, 회사에서 자의나 타의로 인한 실수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경위서를 작성하곤 합니다. 차이점은 경위서는 바로 회사에서 돈을 주고 우리를 고용했기 때문에, 우리는 회사의 지출원이면서 그에 따른 실수에 대한 대가로 무조건 작성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경위서를 잘 작성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상황에 따른 완벽한 작성 방법과 함께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도록 양식을 이번 포스팅에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제 포스팅은 어떠한 상업적 용도나 광고, 링크 유도 없이 바로 다운로드하여서 작성 및 수정과 배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부탁드리고 싶은 한 가지는 포스팅을 천천히 잘 읽어주시는 것 한 가지입니다.

 

반응형

 

상황에 따른 경위서 종류와 각각 작성방법 및 무료 다운로드

 

경위서를 쓰는 가장 대표적인 상황을 몇 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저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해서 해당 상황별 어떤 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와 함께 각 상황에서 바로 작성하실 수 있는 양식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말서-기본양식-캡쳐이미지
시말서 기본 양식

 

경위서 상황 : 여러가지 상세 사항, 지각, 상사 지시불이행 또는 불복종, 자금 및 금액 누락 및 손해

 

시말서 지각했을 때 작성 방법 및 양식

 

지각과 관련된 상황에서 경위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다만, 시말서를 쓸 정도의 상황은 어쩌다 단 한 번의 지각인 경우는 없으며, 주로 잦은 상황에 대한 지각을 하게 되는 경우 이에 대한 경고의 의미로 작성을 하게 됩니다.

 

작성 요령

기본적으로 6하원칙에 따라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아래와 같은 몇 시까지 출근해야 하는데, 왜 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서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와 앞으로는 어떻게 근태를 관리할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여 시말서를 한 번에 통과시키도록 합니다.

예시)

본인은 2050년 1월 1일 정해진 출근 시간인 9시를 넘긴 10시에 출근했습니다.

기타 교통사고나 천재지변 등으로 인한 개인의 힘으로 불가피한 상황이 아닌 늦잠으로 인한 지각으로 이는 전적으로 본인 개인의 잘못이며, 불성실한 근무 태도에서 발생된 일입니다.

이전에도 지각을 한 적이 있어, 부서장 ㅇㅇㅇ께 지적을 받았으며, 잦은 지각으로 인해서 함께 일하는 동료분들의 업무에도 지장을 초래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정해진 출근 시간을 절대로 어기지 않고, 다시는 지각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출근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은 물론, 맡은 업무 또한 보다 완벽을 기하고 근면하고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에, 다시 한번 더 기회를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며,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위서 지각 양식 무료 다운로드

아래 양식을 유첨 드리오니 이후에도 설명드리는 모든 예시는 긁어서 수정을 거쳐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말서_지각.docx
0.02MB
시말서_지각.hwp
0.05MB

 

 

 

경위서 지시불이행 시, 작성 방법 및 무료 양식

 

이번에는 대체적으로, 선임이나 상사의 업무 수행을 지시받았음에도 이를 제 때 이행하지 못했거나, 잦은 실수로 인해서 팀 전체의 업무 진전을 느리게 만든 것은 물론 계약이나 기타 거래에 문제가 발생해 회사에 직접적인 손실이 생겨 작성을 해야 하는 경위서 양식에 대한 작성 요령을 아래 말씀드리겠습니다.

 

작성 요령

기본적으로 6하원칙에 의거해서 작성하는 것은 물론, 어떤 업무를 누구를 통해서 언제 어떻게 지시받았는데, 어떤 결과를 내었는지를 순차적으로 기재합니다.

예시)

본인 ㅇㅇㅇ은 팀리더 ㅇㅇㅇ의 지시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ㅇㅇ회사와의 계약 사고 건에 대한 잘못을 반성합니다.

1) 팀리더 ㅇㅇㅇ는 ㅇㅇ회사가 전달한 계약서를 본인에게 검토하라 지시했고,
2) 본인은 기존의 계약서와 별 차이가 없을 것으로 임의판단을 하며 제대로 확인 없이 품위를 진행했습니다.
3) 이런 품의 과정에서 계약금은 물론 납품 일자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4) 팀리더 ㅇㅇㅇ에게 질책을 받았지만, 변명을 대며 책임을 회피하려 했습니다.

이런 상사의 지시에 불이행 함에 따라 회사에 매우 중요한 계약서 내용을 충분히 검토하지 못한 것은 모두 본인 스스로의 업무 태만으로 인한 잘못임을 인정합니다.

나태한 자세로 팀리더는 더 나아가 임원분들에게 까지 누를 끼치고 회사에도 심각한 계약 오류를 발생하게 만들 뻔 한 점에 대해 고개 숙여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와서 똑바로 정신을 차리고 본인이 맡은 바 업무에 대해 만전을 다해 처리함은 물론 상사의 업무 지시에 대 헤서는 확실한 책임감을 갖고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사소한 업무를 진행하더라도 이번 일을 교훈 삼아 두 번 다시는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습니다.

 

경위서 지시불이행 양식 다운로드

시말서_지시불이행.docx
0.02MB
시말서_지시불이행.hwp
0.06MB

 

 

시말서 자금 누락 시, 작성 방법 무료양식

 

예전에 한 투자회사에서 0을 하나 잘못 기입한 것으로, 중견기업인 회사가 단 몇 시간 만에 천문학적인 손해를 입게 되어 결국 회생하지 못하고 부도가 난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회사에서 매우 중요한 자금과 관련된 실수는 치명적이기 때문에 경위서를 작성하는 대상으로 분류됩니다.

 

작성 요령

기본적인 6하원칙에 근거하는 것은 물론, 금전적으로 실제 집행해야 하는 비용과 실수한 부분에 대해서 산술적으로도 명확하게 기재하는 것이 좋으며, 문제의 심각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음을 피력해야 합니다.

예시)

본인은 회계팀에서 근무하면서 상반기 정산 업무를 진행 중에 있어, 도중에 기재가 누락된 금액을 발견했습니다.

실제로는 ㅇㅇㅇ의 금액이 기재되어야 함이 맞으나, 이를 놓치는 오류를 범해 ㅇㅇㅇ를 누락한 것입니다.

발견 즉시 이를 상부에 보고한 뒤 금액 대차대조 작업을 별도로 진행해야 하는 것이 옳은 업무 방법이었으나, 이를 임의로 판단하여 끝내 해당 현금에 대한 사용처를 명확하게 확인하지 못해 회사 자산에 손실을 입히고 말았습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꼼꼼하게 1원 단위까지 챙겨 완벽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회계 담당자의 본분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말도 안 되는 실수를 범했기에, 경위서를 제출하며 업무 과실한 대한 책임을 지고자 합니다.

본인의 업무에 수반되는 큰 책임을 다시 한번 통감하며, 회사의 처분에 따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다음부터는 금액과 상관없이 무조건 적법한 절차에 맞춰 오류가 발생했을 시 상부에 사전 보고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물론 회계 증빙자료를 꼼꼼하게 챙기고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서 두 번 다시는 위와 같은 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회계 및 자금누락 관련 경위서 양식 다운로드

 

시말서_자금누락.docx
0.02MB
시말서_자금누락.hwp
0.05MB

 

 

 

위와 같은 일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회사의 사정이나 내규에 따라서 사유서를 정당하게 써야 하는 상황을 맞이했을 경우 여러분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 경위서 상세 작성 기본 양식도 아래 함께 유첨해드리니, 상황에 맞게 다운을 받아 작성하시면 됩니다.

 

대체적으로는 정보 및 보안과 관련된 위반 사항이나, 비품 등에 대한 오남용이 주를 이루며 이런 부분은 위 예시에 상황만 대입해서 작성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말서 기본 양식 다운로드

 

시말서_상세.docx
0.02MB
시말서_상세.hwp
0.03MB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상황에 따른 경위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함께, 이를 대입할 수 있는 예시와 바로 받아서 작성하실 수 있는 무료 파일을 함께 전달드렸습니다. 가장 좋은 회사 생활을 시말서를 작성하지 않는 것이라는 건 누구나 다 알 수 있습니다.

 

개인의 실수로 인해서 사직서를 쓰게 되면, 평판이 떨어지고 인사고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습니다. 정말 회사 생활과 사회생활을 잘하는 분들의 특징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는 것임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