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직장인 및 사업 지식 및 교양

10년 차 면접관이 알려주는 신입 및 경력 직군 별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 꿀 팁으로 합격하기

by §◎◁※♠ 2023. 12. 19.
반응형

썸네일이미지
면접 예상 질문 및 합격 비법

 

준비한다고 다 정답이 될 수 없는 면접이지만, 직군에 따라서 그 성격을 알면 정답만을 말할 수 있는 것도 면접입니다. 저는 10년 동안 크지 않은 기업이지만, 다양한 실무 경험을 토대로 늘 인사담당자와 함께 실무자로 많은 면접을 봐왔고, 이를 통한 인재 채용 사례가 많아, 면접으로 고민하시는 귀한 면접자 분들을 위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입직원 분들은 물론 경력직원분들에게도 큰 도움일 될 수 있는 직군 별 면접 예상 질문 및 면접관이 좋아하는 답변 방법과 꿀팁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모든 직군에 해당 하는 입사 면접 시 공통 질문 및 답변 방법

     

    직군마다 필요로 하는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질문을 직군과 연관되어서 하지만, 그전에 전반적으로 모든 직군에 해당되는 회사에 관련된 질문은 필수로 하기 마련입니다. 이미 이력서에 나와 있는 내용이지만, 이를 또 묻는 이유는 그 내용을 얼마나 잘 서술하는가를 통해서 답변할 때의 모습과 함께 이력서를 이해하고 스스로 작성한 것인지도 간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통질문은 무언가 새로움 보다는 회사가 원하는 정석의 답변을 제시하는 것이 보편적으로 가장 좋습니다.

     

    첫 번째 질문 : 회사를 지원한 이유는?

    사실 우리의 속마음은 두가지로 정해져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경제활동을 위한 돈을 벌기 위함이고, 두 번째는 업무 능력을 키워 더 큰돈을 벌기 위한 커리어 패스 확장에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말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가장 정해진 면접관이 듣고 싶은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회사의 방향성과 나의 방향성이 맞고, 회사의 조직 체계에 나는 하나의 구성원이 되어 전체적인 톱니바퀴가 잘 굴러갈 수 있도록 하여, 회사 전체가 성장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토대로 회사에 대한 애정과 자신의 열정과 능력이 현재 회사에 직접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구체적인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다면 완벽한 답변입니다.

     

    두 번째 질문 : 회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동료? 회사 일?

    이런 질문은 이력서에 작성되기 보다는 인적성에서 많이 봤음직한 질문입니다. 회사의 이익을 위해서 자신의 의견에 반하더라도 동료들을 먼저 생각하고 회사의 지침을 이해하면서 그 방향성에 맞춰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은 여러분들이 너무 튀지 않는지에 대한 평가입니다. 회사는 적게는 수 명에서 많게는 수 천 수 만 명의 직원이 함께 일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조직 전체가 굴러가기 위해서는 모난 형태보다는 둥그스름한 형태가 가장 좋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답변은 아래 내용이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과 그 방향성의 기반이 되는 근간의 틀 입니다. 회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이를 이루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회사가 조직을 운영하는지를 먼저 이해하고 흡수할 수 있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조직이 운영되기 위한 구성원들과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그 속에서 내가 한 축이 되어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는 위치가 된다면 그때부터는 자연적으로 제 목소리가 힘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공통 질문 : 만약 귀하께서 입사를 하게 된다면 포부가 어떻게 되는가?

    가장 뻔하지만, 굉장히 주의 깊게 듣는 질문입니다. 이력서 상에 쓰여있는 여러분의 포부가 진심인지 그리고 얼마나 구체적인지 이 이야기를 들으며 회사의 성장에 도움이 될지 여부를 상상해 보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토대로 답변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우리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과 능력을 회사에 어떻게 적용하여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회사의 단기적 & 중장기적 성장 단계에 대한 이해를 성행하고 있음과 동시에 이에 맞게 자신이 지금 당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과, 자기개발을 통해 향후 미래에 도움이 될 부분을 세분화하여 대답합니다.

     

     

    직군(직무)별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 꿀팁

     

    한여성이-인터뷰받는-이미지
    면접예상질문

     

    국내영업 & 해외영업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

     

    국내 영업은 늘 언제나 가장 많은 연봉을 거머쥘 수 있지만 가장 힘든 직군 중 하나로 손꼽혀 왔습니다. 또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등이 이제는 국내를 넘어 해외 진출의 장벽이 점점 낮아지고, 새로운 기회로 보고 있어 해외영업은 앞으로도 가장 유망 있는 직군 중 하나로 요즘 꼽히고 있으며, 업무가 익숙해지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귀한 직군입니다. 해외영업과 함께 국내 영업까지 회사의 매출을 가져오는 최전선에 있는 분들의 입사면접에는 꼭 아래와 같은 공통질문이 우선됩니다.

     

    영업이라는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건지 말씀해주십시오.

    굉장히 오래된 질문이지만, 늘 답변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영업이라는 것에 대해서 말씀을 하실 때는 우선 회사의 모든 것을 알아야 하는 가장 어려운 직군이라는 것을 강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만들어지는 과정부터 유통되고 소비자에게 어떻게 팔지 마케팅을 하고 판매가 되고 난 후 사후 관리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판매를 늘리거나 상품을 개선하는 과정이 영업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을 강조해서 여러분이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에 적용하신다면, 단지 하나의 판매 전략을 이야기하는 것보다 더욱 깊이 있는 대답으로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바뀐 시장 상황에 맞춰 영업을 어떻게 해야 할까?

    영업은 결구 회사와 회사를 이어 줄,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국내는 물론 해외의 시장상황은 비대면으로 돌아선 상황입니다. 업체 자체가 경영난을 겪는 곳도 많아져갔지만 여전히 시장의 가능성을 믿고, B2B 영업을 함과 동시에 B2C 및 D2C 판로 확장을 위한 마케팅과 온라인 판매 방안도 함께 구상하여 진행할 계획입니다.

     

    어느 정도 어떻게 영업직군에서 답변을 하실지 감을 잡으셨으면 합니다. 아직 무언가 부족하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영업 직군에 대한 모든 질문 그리고 그 질문들에 대한 답변에는 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만 명심하시면 됩니다. 영업은 매출이라는 결과가 전부인 직군이기 때문에 어떻게 이 결과를 도출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과 방법을 머릿속에 숙지하고 면접을 보시면 됩니다.

     

     

    무역부(수입 및 수출관리)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

     

    무역부는 모든 분들이 잘 아시겠지만 수입과 수출을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따라서 무역에 대한 기본지식과 수출입 통관, 세금, 부킹 등의 실무에 대한 이해와 항공 및 해상 두 가지 전체에 대해서 얼마나 비슷한 종류의 카테고리를 어느 정도의 양까지 어떤 포워딩사와 다뤄봤는지에 대한 실무적인 질문과 이에 대한 예상답변 준비는 기본입니다. 그리곤 본질적인 질문을 하는 곳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무역의 본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무역의 가장 큰 본질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실무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고 이를 넘어 무역부에서 진짜 중요하게 다뤄야 할 업무 중 첫 번째는 거래처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빠른 회신과 납기 준수이며, 두 번째는 회사에 무역을 통해서 발생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거래하는 포워딩 사와의 네고를 수시로 하는 것입니다.

     

    실무는 물론, 위처럼 회사에 도움이 되는 부분까지 면접할 때 답변에 녹아서 설명을 하신다면, 훨씬 더 여러분들의 지식과 함께 회사에 대한 마음가짐까지 빛나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인사 및 노무관리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

     

    남녀가-화이팅자세를-취하고있는-이미지
    인사 및 노무관리 예상면접 및 답변

     

     

    저도 제법 사회생활을 하면서 점점 느끼는 것은 생각 이상으로 인사 및 노무관리 직군에 대해서 매력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옆에서 지켜본 결과 회사의 성격 및 분위기에 따라서 이 직군은 영업은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어렵기도 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 중에 가장 어려운 것이 사람을 상대하는 일 이기 때문입니다. 

     

    곁눈질로 본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사람이라는 존재, 그리고 그 사람을 만나고 하나의 조직에 속해서 팀이 구성되고 팀이 회사가 되는 과정을 보면 전문지식만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아 아래와 같은 질문으로 전반적인 멘털을 우선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직과 사람 어떤 것이 더 중요하고 우선시될까?

    결국, 처음에는 사람이 모여서 조직이 구성되고, 그 조직은 사람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하기에 조직과 사람은 상호보완적으로 서로에게 이득이 될 때 가장 큰 시너지 효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조직과 사람을 두 가지로 따로 놓고 바라보는 시선보다는 어떻게 하나로 보이게 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제가 할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회계 및 경리 업무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

     

    한-손에-카드를-들고있는-이미지
    회계 및 경리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

     

    신입분들의 경우, 벌어오고 나가는 모든 돈이 거치는 회사 속 은행과도 같은 회계 및 경리 업무는 어떤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지, 노무사 관련 이수나 자격증이 있는지, 어떤 학과를 나왔고, 엑셀 등의 실력은 얼마나 있는지와 동시에 늘 숫자와 씨름을 해야하기 때문에 얼마나 꼼꼼하고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가 면접을 볼 때 채용의 핵심입니다.

     

    경력직 분들의 경우에는 위의 내용은 기본이고 이와 함께 이전 회사에서의 근속 년수가 생각보다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인사 및 회계 분야는 회사의 내부적인 사정을 누구보다 많이 꿰뚫어 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갑자기 나갈 것 같으면 공석을 만들 수 있는 위치가 아닙니다.

     

    그러니 위 사항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두 분야는 사실 끈기와 전문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과 관련된 굉장히 기본적인 질문들이 주를 이루어 면접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마케팅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

     

    데이터를-분석하는-모습
    마케팅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

     

     

    요즘 가장 공부하기도 어려움과 동시에 채용도 어려운 직군이 바로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총칭으로 파생은 가능하나 이를 조금 세부적으로 나누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온라인 마케팅, 국내 오프라인 마케팅, 해외 온라인 마케팅, 해외 오프라인 마케팅

     

    트렌드가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다 보니 이런 소모성 마케팅은 어느새 많은 회사에서 감당할 수 없는 비용 등의 이유로 지양하는 분위기이며, 브랜딩을 통한 회사 상품 및 회사의 브랜드 자체를 키우는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인력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와 해외가 모두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면접 예상질문을 하나씩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온라인 면접 필수 질문 : 직접 온라인 몰을 오픈하고 운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온라인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몰 자체를 운영해봐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없어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직접 운영을 해볼 수 있기 때문에 비용 없이 시간과 노력만 있으면 가능한 운영을 통해서 어떻게 해야 노출이 되고 판매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프로세스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이런 이력 등을 바탕으로 여러분들이 어떤 온라인 몰을 오픈해서 얼마나 운영했고, 실적이 어떤 변화가 있었다는 내용의 서술은 이제 필수입니다.

     

    오프라인 면접 필수 질문 : 온라인으로도 판매가 가능한데 오프라인을 왜 해야 할까?

    마케팅은 사람의 마음을 훔쳐 브랜드를 알리고 구매로 이어진 뒤, 지속적으로 연결되어 팬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온라인은 간편하지만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상품에 대한 실질적인 오감을 만족시켜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구매가 된다고 하여도 팝업스토어 또는 쇼룸 등을 통해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제가 직접 실무와 부딪히기도 하고, 면접을 봤던 순간을 떠올리며 이제 신입직원으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을 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물론 경력직으로 더욱 나은 커리어 패스를 만들기 위해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직군별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모든 면접 질문과 답변이 정답은 아니지만, 이를 한 번 읽어두시는 것만으로도 여러분들이 한마디 더 좋은 방향으로 서술하셔서 반드시 원하는 곳에 모두 입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