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만 있다면, 이제 집을 나가지 않아도 온라인몰을 통해서 상품을 판매하여, 큰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아도,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스마트 스토어를 열어 나만의 온라인 상점을 5분이면 가질 수 있으며, 많은 도매업체를 통해서 재고와 비용에 대한 부담 또한 없습니다. 시작만 하면 돈을 벌 수 있겠지만, 진입 장벽이 굉장히 낮은 만큼 경쟁이 치열해서 온라인상에서도 빈익빈 부익부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같이 시작을 했는데도 나만 돈을 벌 수 없는지 느끼신다면 반드시 이 포스팅을 자세히 보시고 그대로 실행해 보시면 반드시 해결의 실마리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시장조사란 무엇인가?
바로 직전 포스팅을 통해서 온라인 몰 운영이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말씀을 드리며, 실패하지 않는 첫걸음이 시장조사라고 설명했습니다.
2023.11.09 - [[업무실무] 국내 온라인 마케팅과 운용의 모든 것] - 이커머스 온라인 몰 나만 매출이 오르지 않는 실패의 이유와 확실한 해결 방법
시장조사 :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현재 시장 수요에 맞는지, 그리고 경쟁사의 동향은 어떤지 파악하는 것
잘 팔려면, 아니 상품을 팔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시장조사를 하지 않고 판매하는 것은 망하겠다고 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따라서, 이런 시장조사를 할 때 반드시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아래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그전에 시장 조사 시, 여러분들이 필수로 고려해서 조사하셔야 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장조사 필수 5대 요소 : 제목, 가격, 대표이미지, 상세페이지, 별점 및 리뷰
그렇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장조사 5대 요소 중, 가장 첫번째로 제목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제목(타이틀)이란 무엇인가?
유튜브의 쇼츠, 빨리 보기, 틱톡, 인스타 릴스 등 이제 우리의 시청 및 인식 패턴은 너무 짧습니다. 이런 시간 소비 패턴에 익숙해지게 되면 우리의 모든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상품을 구매할 때조차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보기보다는 빠르게 훑어 나가듯이 상품을 검색하다가 뭔가 딱 느낌이 오는 것을 클릭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에서는 무엇을 하던 체류 시간 자체가 점점 짧아지는 추세이다 보니, 쇼핑을 하겠다는 구매의사에 대한 확고한 욕구가 없어도 무심코 둘러보거나, 구매에 대한 생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끌려 충동적으로 지불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럴 때, 가장 먼저 소비자에게 혹 하는 기분을 느끼게 만드는 것이, 바로 제목 입니다.
이 제목은 결국 온라인상에서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입이 되면, 상품명, 타이틀이 됩니다.
좋은 제목(상품명)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서 설명해 주는 타이틀, 우선 쉽게 말씀드려서 가장 좋은 제목(상품명)은 바로 우리 상품을 잘 알려서 매출을 올리는데 직접적인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이 가장 좋은 제목으로, 이런저런 설명보다 아래의 내용이 모두 충족된 제목이 가장 좋은 상품의 이름이 될 수 있습니다.
- 일단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반드시 사야 할 것만 같은 문구가 기재
-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특장점이 매우 간결하게 들어간 제목
- 판매하려는 상품 관련 검색량 자체가 굉장히 높은 키워드와 높지 않지만 연관도가 높은 키워드가 잘 혼용된 제목
상품을 판매할 때, 이름표와 같은 상품을 온라인에서 문자로 표현하는 제목(타이틀)은 이미지 다음으로 소비자 분들이 클릭을 통한 구매 전환으로 이루어지는 가장 첫 번째 관문입니다. 첫 관문조차 통과하지 못한다면 그다음 관문은 있을 필요자체가 없다는 것을 반드시 꼭 염두에 두시고 상품에 대한 제목 하나에도 반드시 신중을 다해서 좋은 제목을 통해서 고객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키셔야 합니다.
최적화된 제목(상품명) 만드는 시장조사 방법은?
그렇다면 시장조사라는 것을 통해서 최적화 된 상품의 이름표를 어떻게 달아주는 것이 가장 좋은지에 대해서는 아래 방법만 그대로 따라 해주시면 됩니다.
- 네이버를 켠다.
- 네이버 쇼핑을 들어간다.
-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유일하지 않은 경우 상품의 대표적인 이름을 입력한다.(ex 에어컨, 청정기, 마우스 등)
- 검색결과 중 가장 최상단에 있는 5개의 제목을 긁어 엑셀을 켜고 붙여 넣는다.
- 판매순, 리슈분, 추천순 모두 동일하게 가장 위의 5개의 제목을 긁어 엑셀에 연속으로 붙인다.
- 긁어낸 상품명에서 동일하게 반복되는 것을 따로 하이라이트로 표시한다.
가장 좋은 상품에 대한 제목은 판매가 잘되는 것이 당연히 1순위입니다. 판매가 잘 된다는 것은 온라인상에서는 상위 노출되어 있다는 점과 더불어 이미 많이 판매가 많이 되고 있고, 더불어 평점과 리뷰가 많은 것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조사는 벤치마킹과 굉장히 유사하며, 이를 통해서 우리가 그 시장에 진입을 할 때 겪어야 하는 성장통을 줄여주는 마법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런데, 이런 시장조사는 인력도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오로지 시간만 들여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있음에도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는데 안 하신다면 상품을 판매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제 가장 쉬운 제목 하나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은 바로 가격에 대한 면밀한 조사입니다.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이어서 함께 보시면서 판매 전, 이 조사를 통해서 전략을 짜시는 것을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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