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모든 분들은 검색을 한 뒤, 가장 최상단에서부터 시선이 옮겨지고 그중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전체의 90%를 차지한다고 통계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클릭 이후에 구매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우리가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 바로 이미지입니다. 사람이 가장 많이 인지할 때 기대는 것이 바로 시각이며, 예쁜 쓰레기는 살 지언정, 안 예쁜 필수품은 사지 않는 지금 소비 형태에 맞춰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대표이미지와 상세페이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클릭을 불러 돈 벌게 해주는 대표이미지는 무엇일까?
마케팅 관련 업무를 이미 진행하고 계시거나, 온라인 몰을 운영해보신 분들이라면 위의 내용에 대해서 너무 당연하게 알고 계시겠지만, 그래도 모든 분들이 가장 직관적이고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하나하나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대표이미지는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우리가 온라인에서 쇼핑을 할 때, 가장 먼저 보이는 상품에 대한 첫 번째 화면을 뜻 합니다.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그 상품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라고 해서 대표이미지라고 합니다.
대표이미지는 온라인 몰의 성격에 따라서 5-10장 정도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위에 보시면 총 10개의 상품에 대한 대표이미지가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딱 보면 무엇을 파는지 밑에 상품 제목을 보지 않아도 알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대표이미지는
-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보여주는 이미지
- 글씨나 효과보다는 포인트 정도만 들어간 깨끗한 이미지
- 휴대폰에서 봤을 때 너무 작게 보이지 않는 이미지
- 제품의 특장점을 단 한 장으로 보여주는 고해상도의 이미지
위의 조건을 기본적으로 따라주시면 됩니다. 대표이미지는 말씀 드린대로, 한 장을 메인 화면에 지정할 수 있고 그 이외에 추가로 슬라이드로 넘겨 볼 수 있도록 넣을 수 있게 되어 있어, 몰 별로 제한되는 수량은 다르지만 몰에서 허용하는 한 모든 이미지 수를 양질의 이미지로 가득 채워 넣으셔야 합니다.
살 수 밖에 없게 만드는 상세페이지는?
대표이미지는 고객이 클릭을 통해서 구매 버튼을 누르기까지의 시작단계입니다. 어떤 제품인지 전체적인 부분을 봤다면, 그 제품이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디테일을 가지고 있는지를 세세하게 보면서 최종 구매로 연결이 되는 매개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글과 함께 이미지를 통해서 이를 표현해 주는 것을 상세페이지라고 합니다.
상세페이지에서는 상품이 구현하는 모든 기능 또는, 고객이 해당 상품을 사려고 하는 이유를 역으로 생각해서 어떤 부분이 이 상품을 사지 않으면 안되게 만드는지 마음을 끌어당기는 특장점과 자세한 부분을 굉장히 고해상도의 이미지로 잘나 보이게 최대한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좋은 상세페이지는
- 상품 자체가 지니고 있는 특장점을 가장 부각한다.
- 이미지와 해당 이미지에 대한 내용을 가독성 좋은 길이의 글로 설명한다.
- 고객에게 친화적인 어투와 최대한 상세하게 나열하여 상품 자체를 상세페이지로 다 알 수 있게 설명한다.
- 감성 또는 전문성, 브랜드 identitiy 등 하나의 결을 정하면 동일하게 간다.
위 4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작성을 하시게 되면 좋은 상세페이지가 만들어 집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상품이 있고 기본적으로 컴퓨터에 대한 이해가 있으시다면 1차적으로는 직접 대표이미지와 상세페이지를 직접 미리캔버스를 통해서 만드시기를 권장드리지만, 애초에 이런 걸 직접 하기는 힘들고 직원을 고용하시기 어려우시거나 제품이 고가의 제품이라 퀄리티가 있어야 한다면, 이렇게 하나의 상품 제작을 프로젝트 성으로 1회성 제작이 가능한 플랫폼인 숨고 또는 크몽 등을 통해서 저렴한 비용으로 고효율을 내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투자입니다.
만들면 성공하는 대표이미지 상세페이지를 위한 시장조사 노하우
지금까지 대표이미지와 상세페이지에 대해서는 알아보았지만,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어떻게 하면 부각이 되고, 무엇을 넣어야 고객이 클릭하고 구매로 전환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없습니다.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자부심이 있고 그만큼 질이 좋다고 하더라도 고객이 외면하면 그 상품의 판매 가치 자체는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꼭 시장조사를 먼저 진행하셔야 합니다.
상품 관련 가장 최고의 대표이미지와 상세페이지 조사 방법은 간단합니다.
- 네이버 쇼핑에 들어가서 우리 상품명을 검색한다.
- 가장 구매가 잘되는 제품 순, 광고를 제외한 최상단, 리뷰 및 별점이 높은 순으로 각 3개씩만 겹치지 않게 추린다.
- 대표이미지와 상세페이지를 각각 따로 나눠서 총 9군데의 이미지를 한데 나열한다.
-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부분에 o 표시를 하고, 벤치마킹 할 부분에 별 표시를 한다.
사실 그저 복사 후 붙여 넣기 한 다음에 비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가장 판매가 잘 되는 상품을 눈에 익혀두는 것만큼 우리 상품을 표현하기 쉬운 방법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이전 포스팅들을 통해서, 상품명(제목), 가격, 대표이미지와 상세페이지에 대해서 조사를 먼저 하는 것이 판매 전 무조건 1순위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조금 더 쉽게 이를 이해하고 파악하기 위해서 제가 포스팅한 내용에 근거해서 아래 시장조사 양식을 무료로 배포드리니, 확인하셔서 어떤 느낌이고 무엇이 들어가야 하는지 파악하신 뒤 여러분의 입맛에 맛게 얼마든지 가공해서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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