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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딩] 크라우드펀딩의 모든 것

[wadiz] 프로젝트 종료 후 앵콜 진행 및 판로 확장을 통한 매출 극대화 방법

by §◎◁※♠ 2023.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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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까지 wadiz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진행 및 완료시킨 후 사후관리까지의 모든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과 단 한 번을 한 것의 차이 또한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이미 큰 성장을 하셨다면 그 이후에는 어떻게 공들여 많은 자식과도 같은 나의 제품 또는 콘텐츠를 더욱 많은 분들에게 공개할지에 대한 판로를 모색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와디즈를 통해서 1차 프로젝트를 종료했다면 그다음 단계로는 어떤 방향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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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앵콜 진행

     

    wadiz에서 최초 펀딩을 진행해서 프로젝트에서 성공을 거두었을 경우 가장 많은 메이커 분들이 진행하시는 것이 앙코르입니다. 앙코르이라는 말 그대로 한번 진행했던 펀딩을 다시 한 번 더 진행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장점을 보유한 채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인지도가 생겼고, 제품 또는 콘텐츠가 좋으면 재구매나 입소문을 탈 수 있습니다.
    • 지난 번 펀딩 때 구매하지 못한 서포터 분들이 유입되어 구매율이 올라갑니다.
    • 앙코르이기 때문에, 기존의 이미지와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준비시간이 폭발적으로 감소합니다.

     

    위 3가지는 굉장히 큰 메리트로 메이커사에게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90% 이상의 메이커 분들이 앙코르를 진행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진행하시는 분들은 상세페이지에 위와 같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꼭 이런 이미지를 첨부하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와디즈-앵콜진행이미지
    와디즈 앵콜 진행

     

    이전 프로젝트를 통해서 총얼마에 몇 분의 서포터와 함께 했는지, 그리고 제공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이 얼마나 좋은지에 대한 부분을 상세페이지 가장 최상단에 추가를 하는 것만으로도 더욱 좋은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되며, 재고가 조금 남았을 경우나,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대로 조금 아쉬웠던 부분을 보완해서 더욱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가 탄생되었을 경우 그 내용까지 추가해서 작성하셔서 많은 호응을 얻고, 이로 인해서 최초 프로젝트보다 더욱 많은 펀딩 금액을 모을 수도 있게 됩니다.

     

    또한 앙코르는 한 번만 더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효과가 있을 경우 여러 번 조금씩 보완하고 변형해서 지속적으로 펀딩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큰 장점입니다.

     

     

     

     

     

     

     

    wadiz B2B 및 wadiz 온라인 몰 입점

     

    위와 같이 프로젝트 및 앙코르까지 진행을 하는 과정을 하신 많은 메이커분들이 그다음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바로 wadiz와 직접 계약해서 제품을 B2B 형태로 공급 및 wadiz 온라인 몰에 입점하여 지속적인 판매로 이어지게 확장하는 방법입니다.

     

    와이즈-쇼핑
    와디즈 스토어

     

    wadiz 또한 상생을 위한 전략으로 온라인 스토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판매를 하면 다른 여타의 온라인 몰과 마찬가지로 입점 후에 판매가 되면 판매된 금액에서 수수료를 가져하는 형태로 사용됩니다. 또한 쿠팡과 비슷한 형태의 풀필먼트를 통해서 제품을 먼저 wadiz 창고로 발송해서 그곳에서 판매 후 바로 배송되는 형식인 와배송도 함께 운영을 하고 있어, 하나의 온라인 몰에 입점한 것과 같은 효과를 주어 많은 분들이 이곳에 입점해서 펀딩 한 제품을 판매하시고 있습니다.

     

    기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진출

     

    wadiz에서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치면서 우리는 굉장히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중에서 판매자의 위치에 있는 메이커 분들에게 득이 되는 소중한 자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 펀딩을 통해서 얻은 펀딩 수익
    • 펀딩을 통한, 서포터 분들의 데이터로 산출한 시장성 및 개선사항
    • 펀딩 진행을 위한, 제품 또는 콘텐츠의 대표 이미지와 상세페이지

     

    위 3가지는 엄청난 가치를 지닌 보물입니다. 해당 자료들만 있으면, 온라인에서 확장하는 속도가 그렇지 않은 분들과 현저하게 빠르게 때문입니다. 

     

    우물은 하나만 팔 수 없는 법, wadiz에서 시장성 및 펀딩을 통한 수익을 보셨다면 그다음으로는 다른 곳에서도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 또는 콘텐츠가 통할지에 범용성을 확장시키는 단계로 다른 펀딩 플랫폼을 활용하시며 확장해나가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텀블벅, 카카오메이커스, 크라우디 및 해외 펀딩 플랫폼

     

    모든 플랫폼마다 그 플랫폼만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그곳에서 활동하시는 고객분들의 성향 또한 극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플랫폼에서도 시장성을 확인해야지만 제품 및 콘텐츠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추천드리며, 이번 포스팅에서 wadiz에 대한 제가 설명드릴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전달드린 것을 끝으로 다음 포스팅에서부터는 텀블벅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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