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AdSense)를 통해서 블로그 또는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시는 분들 앞으로, 2023년 11월 2일 한 통의 이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바로 글로벌 광고 담당 부사장 인 댄 테일러를 통해서 이제 20살을 넘긴 구글 애드 센스의 수익 창출 방법에 대한 지각변동을 예고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정확하게 방식이 어떻게 바뀌고 이로 인한 수익구조의 변화와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구글 애드센스 수익창출 방법 어떻게 변하나?
가장먼저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익을 얻고 계시는 분들의 초미의 관심사인 수익창출 방법의 변화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CPC(클릭당 수익)에서 CPM(노출당 수익) 으로의 대대적인 변화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우리의 블로그 포스팅 내 자동 또는 수동으로 게재되는 광고를 통해서 우리가 수익을 얻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것이 CPC입니다.
CPC는 우리의 블로그 내용과 연관된 키워드로 광고가 설정이 되거나, 때로는 유입되는 분들이 사전에 검색했던 내용들이 알고리즘에 의해서 자동으로 끌려와서 광고를 나타내어 이를 통해 클릭을 유도하기 쉽게 만들어, 클릭과 동시에 수익을 벌어 들일 수 있는 구조이지만, 이런 구조를 위해서는 포스팅 하나하나에 굉장히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클릭할 수밖에 없도록 글을 작성하셔야 하고, 그렇게 힘들게 만들어도 클릭이 될 확률 또한 높지 않습니다.
CPM의 경우에는 노출만 되어도 수익이 되지만, 마케팅 용어로 Click Per Mile을 줄여서 사용하는 말인데, 1000회 노출당 단가를 기본적으로 수렴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엄청난 노출이 일어나지 않고서는 CPM을 통해서는 사실 수익이 나기 어려운 구조로 우리의 애드센스를 보기만 해도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위의 표는 지금 제 것을 그대로 따 온 것으로, 대부분 모든 분들이 CPC로 인해 벌어들이는 수익의 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이제 CPC의 기능을 죽이고 CPM이 올라가는 역전된 형태를 띠게 될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의 변화 및 수익 프로세스
사실,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은 우리에게 달러를 안겨다 주는 애드센스에 대해서 늘 자세하게 알고 계셔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저도 똑같지만 그저 승인이 되면 계좌를 등록하고 포스팅하면 들어오는 금액이 왜 그렇게 들어오는지 분석하기보다는 수긍하고 받아들이는 형태로 블로그를 하고 계시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광고의 수익구조에 대한 설명과 이번 개편을 통해서 변화되는 수익 프로세스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률 배분 기본 구조
구글 광고(광고주)를 통한 광고 집행 (100) > 비용에 대해 구글 애즈에서 일부 수수료 제한 금액으로 광고 실행(85)
>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승인받은 플랫폼으로 광고 삽입 수수료를 제외한 후 플랫폼에서 광고 송출(68)
이미 위에 굉장히 자세하게 나와 있는 것을 간단히 도식화를 하였습니다. 즉 광고주를 통해서 구글이 돈을 받아 광고를 진행할 경우, 전체 광고 진행 금액의 32%의 수수료가 구글에게 돌아가고 68% 수익이 우리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서 광고를 실제 송출하는 블로거 또는 유튜버 분들에게 돌아오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장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하면, 광고주가 구글을 통해서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글애즈를 통해서 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하는 한 가지 경로만 있었다면 이제는 광고를 집행하는 제삼자 플랫폼까지 구글은 수용하여, 광고주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서 구글 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을 가지게 하는 구조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글 이외의 플랫폼을 통해서도 구글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되어 광고주들에게는 접근성이 용이하고, 3자 플랫폼들은 이를 통해 수수료를 자율적으로 책정할 수 있어서 추가 수익을 위해서 구글 광고가 가능하다는 홍보를 자연스럽게 해 주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서 게재된 광고가 송출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광고를 송출하는 우리의 입장에서 받아들여지는 변화는 구글은 위의 고정 수수료를 통해서 광고 비용에 댓한 68%가 수익으로 게시자에게 돌아오지만, 3자 플랫폼에서 수수료를 책정하는 방식에 따라 금액이 변동될 수 있다는 차이점이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우리는 창의적으로 좋은 포스팅을 창출하는 하나의 매개체이지만 위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에 대해서는 거부하거나 저항할 힘은 없기 때문에 수익이 어떻게 변경될지는 예상 적용시점으로 잡혀있는 2024년도 1분기(3월 이내) 이후부터 확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변화에 대한 최적화로 수익 증가시키는 방법
변화를 바꿀 수는 없지만, 적응하는 것을 넘어서 더욱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저의 짧은 식견으로 제가 앞으로 진행하며 테스트해 볼 두 가지 수익 증가를 위한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이슈형 블로그를 만든다. (유입의 극대화를 노리는 방법)
이슈형 블로그에는 정성대비 정량이 부족하다는 한계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신다면 다음에 최적화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기본적인 개념은 깔고 가셔야 합니다. 다음에서 상위 노출이 되게 되면 이슈형의 특징상 클릭으로 전환될 가능성은 희박할 정도이지만, 오히려 유입이 많기 때문에 CPM을 위해서는 반드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슈글을 작성할 때는 저작권 가이드라인만 잘 준수하시고 이미지를 적재적소에 넣으며 광고를 무지성으로 올리는 방식을 통해서 진행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큰 시간을 하나하나에 쏟는 것보다는 뉴스의 인터넷 기사와 비슷한 셩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짧은 시간에 많은 이슈글을 뽑아내시는 것을 목표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3.04.11 - [[블로그] 티스토리 초보 운영] -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상위 노출 및 무조건 클릭하는 이슈글 작성 꿀팁
두 번째, 꾸준하게 좋은 포스팅을 한다. (체류시간의 극대화를 노리는 방법)
이슈글은 말 그대로, 이슈가 지나면 완전히 유입이 죽게 됩니다. 다음 인기 검색어를 기반으로 작성하여야 상단에 노출이 되는데 이는 하루를 버티기도 힘들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우리는 쉬지 않고 블로그를 작성해야 하며 1일 한정된 15개의 포스팅을 하면 더 하고 싶어도 할 수 없어 수익의 한계를 맞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부업으로라도 티스토리 및 블로그를 시작하고 구글 애드센스를 힘겹게 승인받은 이유는 경제적 자유를 얻어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함이라는 근본적인 마인드는 절대 잊으시면 안 됩니다.
이슈글을 5개 10개 작성하는 만큼의 시간과 수고가 드는 것은 비슷한 노력을 들여 만드는 하나의 정성스러운 포스팅은 초기에는 유입이 적을 수 있으나, 구글이 타깃이 되어 한 번 상단에 걸리게 되면 꾸준한 유입과 노출로 연결됩니다. 뿐만 아니라, 글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이를 읽는 시간이 길어져 체류시간이 증가되어 노출도가 높아지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1일 1포를 하실 거라면 조금 멀리 보시고 이슈글보다는 하나의 포스팅을 진중하게 작성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확신합니다.
결국 2024년 1분기 정책이 언제 변환되어 적용되고, 이로 인한 효과는 그때에 닥쳐야만 알 수 있지만, 역시 포기하지 않고 좋은 내용을 올리게 된다면 애드센스의 구조가 변해도 늘 높은 수익을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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