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내가 운영하고 있는 사업체가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이라면 제 포스팅은 도움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거나, 부업이나 1인 기업 또는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국내 유통 시장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는 말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오프라인에서 판로를 모색하기 전, 규모가 없고 인지도가 없어 판로를 확장할 곳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생각 이상으로 굉장히 많습니다.
본인의 상품이 얼마나 큰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잠재력을 펼쳐보기도 전에, 판로 개척에서 이미 너무 치이는 분들, 2000년대부터 시작된 온라인 판로가 아직도 어색하신 많은 분들도 이제는 무조건 온라인에서 판매를 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세상에서 매출을 올리기 위한 가장 첫 번째 단계로 온라인 몰은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그리고 어떤 온라인 몰이 있는지에 대해서부터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오픈마켓 뜻과 대표 사이트
오픈 마켓은 말 그대로,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있는 온라인 판매처를 뜻합니다. 오픈마켓은 개인과 소규모 판매 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으며, 중간유통마진을 줄일 수 있어서 기타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하게 물품을 공급할 수 있는 직거래 장터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대표적인 오픈마켓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오픈마켓 :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소셜커머스 뜻과 대표사이트
소셜커머스는 사전에 계획된 일정 규모 이상의 구매자에게 상품을 파는 행위를 뜻합니다. 이 때 원래의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를 하여 소비자에게는 굉장히 매력적인 가격을 일정한 기간에 구매할 수 있게 되고, 판매자는 이를 통해서 브랜드의 팬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 쿠팡, 티몬, 위메프
종합 쇼핑몰 뜻과 대표사이트
종합몰이라고 많은 분들이 부르는 종합 쇼핑몰은 말 그대로 여러 가지 카테고리의 다양한 상품들을 다양한 구성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의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제품을 검색하면 종합몰에서는 다 나올정도로 그 판매 영역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종합몰 : 롯데몰, 현대H몰, GS SHOP, CJ몰, 신세계몰, AK
홈쇼핑, 인포머셜 홈쇼핑 뜻과 대표사이트
온라인 판매의 시초이자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홈쇼핑은 말 그대로 TV프로그램 중간에 편성되어, 구체적인 상품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구매를 촉진하는 홈쇼핑 프로그램 형태의 상품광고를 뜻 합니다. 1990년대에서 2000년 초반까지는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했으나, 이제는 엄청난 온라인 플랫폼의 확장과 라이브 커머스, OTT로 인한 TV 영향력 약화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홈쇼핑 : GS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오쇼핑, NS홈쇼핑(농수산), 공영홈쇼핑, 인포벨, 미디어닥터
복지몰, 폐쇄몰 뜻과 대표사이트
지금부터는 다소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를 하지 않으셨다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복지몰은 기업과 임직원에게만 열리는 플랫폼 입니다. 기업들이 임직원에게 선물하거나 여행 등의 복지혜택을 주기 위해서 개설하는 전용 쇼핑몰을 복지몰이라고 하며, 기타 카드회원들만 사용하거나 하는 폐쇄적인 구조로 그들만의 회원들을 위해서 제품을 판매하는 곳을 폐쇄몰이라고 합니다.
복지몰, 폐쇄몰 : 대기업 직원몰, 공공기관 직원몰, 공무원 복지몰, 카드사 포인트 몰
카테고리 전문몰 뜻과 대표사이트
카테고리 전문몰은 말 그대로 하나의 카테고리, 품목에 특화된 판매 플랫폼이기 때문에 내가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가격은 물론 제품들의 비교가 쉬워서 그 품목을 면밀히 보고자 할 때 방문하는 고객의 한 번 구매가 지속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가장 좋은 플랫폼입니다.
카테고리 전문몰 : 얼리어답터몰, 디자인몰, 유통기한 임박몰, 반품몰, 판촉상품, 애견용품몰, 비품몰
도매몰 뜻과 대표사이트
도매몰은 온라인 전자상거래로 위탁판매를 하시는 분들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위탁판매는 우리가 직접 물건을 만들지 않고, 이미 만들어진 물건을 제조자의 승인하게 다른 채널에 판매하는 플랫폼으로 무자본으로 온라인 운영을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지만, 그만큼 가격경쟁력이 치열해 판매 대비 수익이 적다는 단점이 있으며, 크게 매입형과 배송대행 도매몰로 나누어집니다.
도매몰 : 도매 꾹, 신상마켓, 도매다, 스마레, 온채널, 오너클랜, 온유비즈닷컴, 도매토피아, 도매매 등
도매몰은 온라인을 운영하는 학습의 장으로도 가장 큰 가치가 있어서, 자세하게 다음 포스팅에서 따로 다루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공구 및 기타 채널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SNS를 통해서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해서 제품에 대해서 박리다매 형태 또는 이벤트 형태로 공동구매를 통해서 판매수요를 순식간에 늘리는 판매 방식도 존재하며 그 밖에도 온라인 기타 채널들은 많습니다.
온라인 공구 및 기타 채널 : 카페,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 중고나라, 당근
지금까지 국내 온라인 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보지 않아서 모를 뿐이지 알아보고 조금만 찾아봐도 우리의 상품을 판매할 판로는 국내 온라인 몰로만 수 천 곳이 넘습니다. 다 잘 팔릴 수는 없지만 10%에서 하루 1개씩만 판매돼도 몇 백개가 된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포기하지 마시고 무조건 시작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와 카카오는 따로 설명을 오랫동안 해드리기 위해서 빼놓았습니다. 그중에서도 국내 온라인 몰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달리고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대해서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실무] 직장인 사업자 필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쇼핑] 잘팔리는 제품 및 입점방법, 주요 사이트 및 지원사업 총정리 (0) | 2023.06.23 |
---|---|
[홈쇼핑] 장단점 정액제 정률제 수수료 및 운영 방법 (0) | 2023.06.23 |
자사몰 vs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판매 매출을 위한 선택은 이것부터! (0) | 2023.06.10 |
경력직 이력서, 경력기술서 이것만 알면 국내 영업 무조건 합격하는 팁 (0) | 2023.05.31 |
포스팅 하나로 무조건 합격하는 국내 영업 신입 이력서 작성 방법 꿀 팁 (0) | 2023.05.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