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상품이 잘 팔리는 것이 아니라, 잘 팔리는 상품이 좋은 것이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개인도 정말 쉽게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유통 채널이 이루어져 있어 직접 제조를 하지 않아도, 제품을 얼마든지 판매할 수 있는 와중에도 누군가는 엄청난 매출로 부업에서 전업으로 이어지는 반면, 동일한 시간 동안 같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 개도 판매를 하지 못하는 격차가 벌어지는 이유의 전부는 상품 선정에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잘 팔려서 매출을 올려줄 수 있는 상품 선정을 위한 2가지 전략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내가 잘 알고, 좋아하는 카테고리의 상품을 선정하라.
가장 쉽지만 실패 없이 상품을 선정하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내가 잘 알고 좋아하는 카테고리를 먼저 선택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잘 알고 있다는 것은 그 카테고리가 자신의 전공 분야 이거나 오랫동안 종사했던 카테고리를 뜻하는 것으로 전문성을 반드시 함양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내가 마니아 수준으로 좋아할 경우에도 고객에게 충분한 상품 설명이 가능하므로 좋습니다. 이런 전문성을 가지고 충분한 상품 설명을 하는 것만으로도 그렇지 않은 경쟁자들보다 훨씬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에게 설득력이 생기므로 판매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품의 생명 주기 및 트렌드는 어떤지 파악하라.
상품 생명주기
모든 상품에는 필연적으로 생명 주기가 존재하며 이는 크게 4가지 단계(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를 거칩니다. 각각의 단계가 어느 정도 지속되느냐에 대한 차이만 있을 뿐 결국 동일한 길을 걷게 되기 때문에, 각 단계별로 전략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도입기는 아직 고객측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므로 홍보를 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를 통해서 시장에 먼저 안착을 하게 된다면, 경쟁사 대비 훨씬 빠른 매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장기에는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되는 시기로 성숙기까지는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유통 경로를 많이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쇠퇴기에는 고객이 이탈을 시작하기 때문에, 기존 재고에 대한 정리와 새로운 상품으로 눈을 발 빠르게 돌려야 합니다.
아직 생명 주기에 대해서 익숙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누가 봐도 대박 상품이라는 것을 알만한 최고의 성숙기 상품인 탕후루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작하면 망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보통 처음에는 가장 인기가 많은 상품이 잘 팔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때는 이미 상품 생명 주기 중에서 성숙기에 이른 상태이기 때문에, 판매를 오랫동안 해오신 분들은 쇠퇴기가 오기 전, 제품의 가격을 낮추어 재고를 넘기는 과정으로 갈아타기 때문에 승산 자체가 없음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상품 트렌드 파악
트렌드를 타는 상품은 오랫동안 판매를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지만, 트렌드 초입에 잘 발견하면 엄청난 매출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엄청나게 빠른 시장에서 트렌드 또한 시시각각으로 변하기 때문에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많은 분석도구가 있지만, 가장 검색량이 높고, 창업하기 쉬운 네이버를 기준으로 아래 3가지는 매일 챙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 3가지 사이트를 하루에 한 번은 꼭 들어가 보셔서, 현재 가장 많은 인기 검색어와 트렌드는 어떤 것인지 이 트렌드가 과연 지금 진입해도 되는 시점인지를 직접 공부해 보신다면, 머지않아 트렌드를 빠르게 읽을 수 있는 감각을 가지게 되실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잘 팔리는 상품을 선정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2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위 2가지를 전부다 잘 이해하셨다면, 다음 포스팅에 이어지는 심화 전략인 벤치마킹과 절대로 초보가 해서는 안 되는 카테고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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