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식으로는 기안서와 품의서 두 가지를 꼽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기안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품의서와의 차이를 이해하고 계신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품의서라는 것은 정확하게 무엇인지와 작성하는 방법, 예시 그리고 바로 다운받아 출력해서 사용하실 수 있는 양식까지 한 번에 정리해서 자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품의서 뜻 작성 이유 및 방법과 종류 등 한방정리
품의서를 제대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품의서라는 것이 무엇이고 왜 쓰는지 등을 이해하는 것이 그냥 쓰는 분들보다 훨씬 더 잘 쓸 수 있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용어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고 자세히 아래부분을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품의서란?
품의서는 상부에 보고할 내용을 작성한 문서로 최종 결재권자에게 특장한 사안을 승인해 줄 것을 요청하는 문서를 지칭하는 것으로, 경영관리상 안건에 관한 문서를 기안하는 부분 중에서 대부분 공사집행, 물품의 매입, 수리, 제조, 보조금 또는 출연금 등의 교부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즉 회사의 경비를 집행하기 위해서 보편적으로 회사의 승인을 받기 위한 서류를 품의서라고 칭합니다. 이런 품의서의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지출품의서로 승인을 얻은 뒤, 지출결의서를 통해서 집행을 해야 집행일자와 금액, 영수증 등이 나오는 과정이 기본입니다.
물론 작은 회사에서는 지출결의서만으로 처리를 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품의서 승인을 받은 뒤, 지출결의서로 진행을 하는 2차 승인을 통해야 경비 집행에서 오류나 불필요한 낭비가 없어집니다.
품의서 작성이 필요한 이유
품의서는 해당 내용에 대해 그대로 될지 승인을 얻는데 사용되므로, 어떤 내용을 진행하기에 앞서 상정하는 문서로, 승인을 위해 과정 및 계획을 좀 더 상세히 기술하고 사전 검토를 충분히 해야하며, 대체적으로 아래 사항에 대해서는 품의서를 통한 결재 후 일을 진행합니다.
- 업무를 진행하기 위한 결제 서류 작성
- 접수한 문서를 처리하기 위함
- 상급자의 지시 사항을 처리하기 위함
- 법령 또는 각종 규정 등의 근거에 의해 품의서가 필수인 경우
품의서 종류
품의서는 대체적으로 총 4가지(구매, 제안, 행사, 채용)로 나뉘어 지며 작성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품의서 작성 절차
좋은 품의서 일수록 그 내용이 매우 간결하고 명료하며 쉽게 표현되어 전달코저 하는 내용이 상대방에게 빠르고 쉽게 이해되도록 작성됩니다.
작성 전
: 작성목적 파악, 관련정보 수집 및 선택, 품의 목적에 따라 검토, 초안의 작성 및 검토
작성 시
: 논점의 정리 및 명확화, 주요 내용 구성,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화
작성 후
: 쉽게 이해되는 내용, 작성 목적에 부합한지 재확인, 잘못된 부분이나 오타는 없는지 수정검토
품의서 기본 양식 및 예시
위 내용을 토대로 아래 첨부드리는 품의서 기본 양식을 사용하시는 목적에 맞게 변경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라며 항상 모든 회사의 서류는 작성을 하고 난 뒤에, 이를 반드시 보관하는 것을 습관하 하셔서 추후에 일이 발생되거나, 과거의 흔적을 찾을 때 쉽고 빠르게 찾아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하시기 바랍니다.
품의서 무료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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