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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실무] 직장인 사업자 필수자료

상품 또는 서비스, 브랜드 런칭 전에 반드시 체크해야 할 5가지

by §◎◁※♠ 2023.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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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과 마케팅은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하나의 유기적인 직군으로 직장에서 이미 변해있고, 1인 기업, 크리에이터를 통한 사업은 물론 부업까지 상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은 더 이상 지금 시대에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다만, 불변의 진리인 공급과 수요에서 폭발하는 공급에 따라 줄어드는 수요를 얻기 위한 판매는 이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상품도 누군가에게 보이지 않고, 판매되어 소비되지 않으면 그 가치를 잃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생겨나는 만큼 없어져가는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상품 또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판매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현재 나의 현실입니다. 이 현실을 어떻게 그리고 왜 파악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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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조 및 생산자가 판매 전, 반드시 기억해야 할 사항

     

    무언가 큰 꿈을 가지고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내시는 제조업 또는 개발자, 디자이너 등의 분들은 아이디어와 그 생산 능력에 있어서는 단 하나 의심의 여지가 업지만 판매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이유는 판매하는 방식 자체를 제대로 접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몰은 점점 더 커져가고, 이로 인해서 판로는 무한하게 확장되어 B2B 사업은 B2C, D2C 사업으로의 전환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상품을 만드는 능력뿐만이 아니라 이제는 이를 판매하고 유통하는 모든 과정까지 알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런 판매를 위해 필요한 브랜딩과 온라인 마케팅까지 알아야 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아래 네 가지를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 상품을 판매할 곳은 셀 수 없이 많지만, 아직 이것을 모르고 있을뿐이다.
    • 좋은 상품이 많이 팔리는 것이 아니라, 많이 팔리는 상품이 최고의 상품이다.
    • 만들어 내는 것만 잘한다면, 이를 유통하고 판매하는 이들의 배만 불려주는 일이 될 것이다.
    • 유통 및 판매와 관련된 인맥을 늘 형성하고,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공부를 해야만 한다.

     

    위 사항을 염두에 두시고, 주변에 이제는 무료로도 정보를 많이 얻고 노력만 한다면 배울 수 있는 곳이 많으니 직접 하신다는 결심을 하셨다면 어떤 전략으로 상품 판매를 진행할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조 및 독점 수입업체 기본 판매 전략 프로세스

     

    제조 업체나 독점으로 무언가를 수입하는 수입업체, 콘텐츠나 여타의 무형의 산물을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 분들 모두를 통해서 만들어진 상품과 서비스는 자식과도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자식이 좋은 길을 가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먼저 공부하고 교육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부모로서 먼저 알아야 하는 유통 전략 및 판매 흐름도는 아래와 같이 이해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첫 번째, 우리 자식의 이름을 잘 지어야 합니다.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에서도 브랜딩은 곧 생명입니다. 보면 뇌리에 바로 각인될 수 있는 상품명은 엄청난 가치를 지니고, 잠재고객이 최종 구매로 전환되는데 큰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이름이 이미 있을 경우에는 조금만 끝을 바꿔주거나 다른 단어를 조합하는 방식으로 차별점은 반드시 두어야 합니다. 다만, 한 번 이렇게 정해진 이름으로 브랜딩이 되면, 자식의 이름을 바꾸는 것 또한 법원에서 개명을 해야 하듯이 엄청난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온라인에서 먼저 상품 노출을 시키위해서, 대표 이미지, 상세페이지 작업을 하고 관련 키워드를 먼저 전부 검색해서 최적의 타이틀과 광고 소구점을 만듭니다.

     

    세 번째, 각종 온라인 채널에 상품을 입점해서 판매를 진행함과 동시에, 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틱톡, 유튜브 등 가능한 한도 내에서 모든 채널에 홍보를 진행합니다.

     

    네 번째, 온라인을 통해서 어느 정도 브랜드 인지도와 평판 그리고 상품에 대한 시장 경쟁력과 적정성, 품질 등을 검통하여 일정 수준에 오르면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공격적으로 입점을 진행합니다.

     

     

     

     

     

    론칭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5가지

     

    이렇게 전체 흐름까지 어느 정도 생각을 다 하셨다면, 본격적으로 판매를 하기 전에 고려하셨으면 하는 필수 5가지 사항에 대해서 아래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나, 상품입니다.

     

    상품에 대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상품을 직접 만들고 판매하시는 분들의 객관적인 시선입니다. 이 제품의 얼마나 독창적인지, 일반 제품의 업그레이인지, 시중에 있는 제품에 디자인만 다른지에 대해서 검토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내가 봐도 살만한 상품인지 면밀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주변 지인을 통해서도 신랄한 피드백을 받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또한 상품의 생명 주기로 따져봤을 때, 우리의 상품이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중 어느 단계에 속하는지까지 생각해야 이후 전략을 짜는 것이 더욱 수월합니다.

     

    둘, 시장에서의 인지도입니다.

     

    해당 제품이 완전히 시장에 새로 출시된 제품인지 인지도가 이미 높은 상품인지에 따라서도 접근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셋, 자금력입니다.

     

    결국 모든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운영가능한 자금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무턱대고 판매가 일어나기도 전에 높은 비용의 지출이 있으면 상품에 대한 재고까지 포함해서 안고 가야 하는 금액 때문에 사업의 지속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자금 상황에 맞는 전략을 짜야합니다.

     

    넷, 마케팅 및 홍보능력입니다.

     

    입이 아프도록 강조해도 부족한 것이 바로 마케팅과 홍보입니다. 상품 매출의 거의 전부가 이제는 온라인을 통한 광고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고 없을 경우에는 상품의 빠른 시간 안착을 통한 전문가와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섯, 영업 조직입니다.

     

    위의 능력을 바탕으로 브랜딩을 해서 제품을 온라인에 판매하면, 폭발적인 인지도와 매출 확장을 위해서는 오프라인에 침투되어 고객 저변에 상품이 노출되어야 합니다. 오프라인 유통을 위해서는 이를 컨택하고 담당할 수 있는 영업조직은 필수요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브랜드를 론칭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판매 전략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차갑고 냉정하게 우리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바라보며 개선시키는 작업과 동시에 어떻게 판매를 확장할지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잡아두는 것은 실질적인 판매시작 이후에 우리가 가고자 하는 방향성의 이정표가 되어 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2023.07.19 - [[업무실무] 직장생활백서] - 제조 및 수입 업체 성공 열쇠, 유통 전략을 반드시 세워야 하는 이유

     

    제조 및 수입 업체 성공 열쇠, 유통 전략을 반드시 세워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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