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면 매출이 바로 이루어진다, 큰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을 할 수 없습니다. 100% 실현 불가능 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매출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제 포스팅을 통해서 얻어가시고 나름대로 변형하는 최적화 작업을 하신다면 매출이 이뤄지는 시간이 굉장히 많이 단축된다는 것은 100% 자신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 포스팅에 무료로 배포해 드린 바이어 리스트 작성 파일에 구분 방법과 이유와 해외 신규 거래처 발굴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12.02 - [[업무실무] 해외 오프라인 영업] -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해외에서 돈 벌기_거래처 구분 및 바이어 리스트 작성 양식 무료 나눔
목차
파일 하나로 정리되는 해외 영업_바이어리스트 작성 양식 구분
정답은 아니지만, 약 40여 개국 3000곳 이상의 업체를 조사하고, 그 안에서 4년동안 1500억의 매출(제 개인 매출은 아니고, 회사 매출)을 올려준 방식으로 반드시 거래처 리스트를 만들 때 필요한 부분들을 하나하나 골라 담아서 작성한 바이어리스트에 구분 목록들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그런 구분 목록이 실질적으로 왜 중요하고 반드시 필요한지에 대해서 하나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바이어리스트 작성 양식 구분표
1. 기본구분 : 순번, 국가, 우선순위
2. 업체기본정보 : 업체명, 홈페이지, 대표 전화번호 및 이메일, 매장수, 업체규모, 주소,주요 특징
3. 담당자정보 : 대표이사정보, 직원명 및 직급, 구매담당자명 및 직급, 담당자 연락처
4. 업체 사진 및 쇼룸 사진
5. 진행사항 : 1차, 2차, 3차....
1. 기본구분
- 순번 : 앞으로 나열되게 될 새롱룬 신규 시장의 업체 조사 수를 직관적으로 보기 위해서 작성합니다.
- 국가 : 추후, 한 국가에서 여러 국가로 늘어날 경우 하나의 품목을 여러 국가에서 동시에 비교해 보기 위해 필요합니다.
- 우선순위 : 조사한 업체 중 우리의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 것 같은 기업 순으로 등급을 정해둡니다.
2. 업체기본정보
- 업체명 : 업체의 전체 이름을 기재합니다. 만약, 해당 업체가 별도의 브랜드 명을 가지고 있을 경우 함께 적어둡니다.
- 홈페이지 : 홈페이지에는 굉장히 많은 정보가 담겨 있을 뿐 아니라, 홈페이지의 구축 정도를 통해서 온라인에 대한 이해도 함께 알아볼 수 있어 굉장히 주 용한 자료가 됩니다.
- 대표전화번호 및 이메일 :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대표 연락처 정보를 기록합니다.
- 매장수 : 업체의 직접적인 규모를 파악하기에 용이하며, 얼마나 많이 분포되어 있는지에 따라 상품 만매량을 사전에 예상할 수 있는 좋은 기준치가 됩니다.
- 업체규모 : 기본적으로 우리가 제안할 업체의 규모 중에서 알아야 하는 부분은 업력, 직원 수, 주력제품, 매출로 필수로 찾아서 최대한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소 : 추후에 방문 또는 샘플을 보내거나 우편을 보내기 위한 주소를 파악합니다.
- 주요특징 : 업체가 어느 정도의 판매력을 가지고 있고,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최대한 찾아서 기록합니다.
3. 담당자 정보
- 대표이사 정보 : 담당자 중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대표이사가 최종 결정권자 이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수입 결정을 내리는데 가장 즉각적이므로, 최대한 검색을 통해서 찾아내도록 합니다.
- 직원명 및 직급 : 업체의 내규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이사회 또는 각 부서의 담당자를 기재한 곳도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최대한 제안 시 필요한 직원들의 이름과 직급을 모두 기재합니다.
- 구매담당자명 및 직급 : 대표 이사 다음으로, 결정권한을 가진 부서로 손꼽는 구매부서 쪽 인원이 있다면 별도로 검색하여 기재해 두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 담당자 연락처 : 이렇게 찾은 담당자들의 개인 연락처가 있다면 꼭 기재합니다.
4. 업체 사진 및 쇼룸 사진
- 업체의 외관과 내부 사진, 그리고 쇼룸 사진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업체의 규모를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인테리어를 하는 방식과 타사의 어떤 브랜드를 어떻게 배치했는지 등을 볼 수 있는 자료로 초기 관계 형성 전에는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5. 진행사항
- 이제 4번까지 조사를 한 뒤 업체와 컨택한 내용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기재합니다. 시간, 날짜, 뭘 어떻게 했는지 등을 매우 상세하게 기재하지 않으면, 나중에 업체에서 회신이 왔을 때 기억이 나지 않아 난처한 상황이 발생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되므로, 일기를 쓰듯이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이전 포스팅을 한번 보시고 오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지금 포스팅에 들어오셔서 읽고 자료를 바로 찾기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바이어 리스트 파일을 다시 한 번 아래 유첨 드립니다. 편하게 무료로 받아서 사용하시는 것은 좋지만, 꼭 이전 포스팅들을 순서대로 읽으셔서 훨씬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총 4개의 포스팅에 나눠서 해외 영업 오프라인의 비법이자 모든 것인 해외 신규 거래처 조사 양식을 작성하는 법과 파일을 전달드렸습니다. 모두 잘 따라오셨다면 여러분들만의 국가선정과 하나의 파일이 완성되셨을 것입니다.
시장 조사까지는 모두 여러분들께서 판매하시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서 온라인 몰을 통해서 제가 말씀드린 대로 조사를 하셨다면 이를 통해서 1차적으로 어느 금액대로 진입하여 마진을 남기면서도 경쟁력 있는 금액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만의 특장점이 무엇인지를 고민하시면서, 동시에 바이어리스트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신규 거래처 발굴 바이어 리스트 작성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좋을지에 대해서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모든 노하우를 전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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