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이를 구매해 줄 이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해외에 판매를 하기 위한 가장 큰 방법은 바로 온라인을 통한 직접 또는 간접 판매와, 오프라인을 통한 거래처 연결을 하여 현지에서 우리를 대신해서 판매해 줄 곳을 찾는 것입니다. 온라인은 따로 소재를 다룰 예정이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이 모든 것을 지배하고 있는 지금 시대에도 왜 오프라인 거래처가 필요하고 중요한지와 거래처를 발굴하는 방법 및 무료 양식을 배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오프라인 영업이 여전히 중요한 이유
한국에서 판매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뼈저리게 느끼시는 것이 이제 대부분의 판매는 모두 온라인에서 이루어져 오프라인이 설 수 있는 길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오프라인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여전히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해외에 우리의 상품을 판매할 때 오프라인이 여전히 절대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오프라인 판매처가 중요한 이유
1. 온라인에서만 믿고 살 수 없는 고가의 제품 등은 반드시 오프라인에서 고객을 만나 직접 사용해보아야 한다.
2. 해외는 여전히 오프라인이 중요하다.
3. 오프라인은 초기 정착시 가장 빠른 매출을 안겨다 줄 수 있다.
첫 번째는 바로 온라인의 한계 때문입니다.
온라인은 우리가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기에 너무 쉬운 채널로 이제 성장했습니다. 집에서 자기 전에 누워 필요한 것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다음날이면 우리의 집 앞에 도착해 있는 이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은 이미지가 전부입니다. 우리가 직접 손으로 보고 만지고 사용해 볼 수 없기 때문에, 몇 달의 노력으로 번 돈으로 살만한 가치가 있는 고가의 제품이거나 디자인 이외에 우리에게 맞는지 확인해야 하는 옷이나 전자제품 등은 구매는 하지 않더라도 오프라인을 통해서 직접 체험한 소비자가 결과적으로 매출로 이어지게 됩니다.
두 번째는 해외의 특수성입니다.
인터넷 강국인 대한민국에서 사는 우리이기에 피부로 느껴지지 않을 뿐, 아직도 전 세계에서 온라인이 잘 터지지 않거나 정착이 되지 않은 나라는 너무 많습니다. 또한 쇼핑을 하나의 문화이자 취미로 생각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오프라인의 힘은 한국을 지나 해외로 나가면 여전히 매우 강력합니다.
마지막, 오프라인 거래 시 얻을 수 있는 매출입니다.
우리가 사업을 하는 이유는 매출입니다. 온라인 몰을 통해서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방법은 손에 익숙해지면 쉽지만, 고객이 구매를 해 줄 때까지는 단 1개의 제품도 우리의 손을 떠나 해외로 나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영업을 통해서 거래처가 생기면 거래처는 정해진 양을 수입해서 해당 제품을 직접 본인들의 유통경로로 판매를 하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매출이 발생될 뿐만 아니라, 우리 제품에 대한 해외에서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눈에 알아보는 거래처 유형별 장단점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지난번 포스팅까지 모든 시트를 작성하신 분들만 지금 거래처 시장조사 방법을 따라서 다음 시트로 이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2023.12.01 - [[업무실무] 해외 오프라인 영업]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해외영업 시장조사 양식_1. 제품조사 작성 방법 및 무료 양식 배포
지난 포스팅까지 먼저 우리의 보물이 될 영업용 엑셀 파일 진행 사항에 대해서 다시 먼저 한 번 순서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용 엑셀파일 생성 > 국가 조사 > 판매 국가 선정 > 판매 국가 내 제품 시장 조사
이제 세번째 시트인 바이어 조사 창을 켜고 우리의 상품을 구매할만한 바이어를 찾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바이어를 찾아야는 지 거래처의 성격을 먼저 구분하는 방법 거래처별 유형과 함께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거래처별 주요 유형 구분 : manufacturer, distributor, wholesaler
첫번째는 Manufacturer입니다.
제조업체라는 뜻으로, 하나의 상품을 온전히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뜻하며, 이를 위한 제조 공장 또는 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장점으로는 상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 만큼의 자본과, 인프라,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를 보유하고 있고 상품이 만들어지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소통이 용이하다는 점이 있으나, 단점으로는 카피를 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이미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동일한 제품은 거의 거래할 일이 없다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Distributor입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면, 우리나라에서는 총판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고, 도매꾹과 같이 많은 제품을 제조처로 붙어 직접 받아서 올리는 업체들을 뜻합니다.
장점으로는 이미 상대 업체는 우리의 상품을 받으면 이를 유통시킬 채널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뿐만 아니라 독점의 경우에는 우리 브랜드 또는 상품을 받아서 집중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돈을 들이지 않고 지사를 설립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그렇게 채널이 많다고 해서 한 번에 유통이 되지 않거나 판매가 저조하게 되면 다른 업체로 전환을 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마지막, Wholesaler입니다.
이는 바로 직접 개인 소비자에게 판매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우리나라로 따지면 코스트코, 이마트와 같은 업체를 뜻합니다.
장점으로는 그들의 엄청난 유통 체인에 우리 상품이 입점되면 생각 이상의 판매를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적으로 많은 소비자에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광고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작은 업체는 괜찮지만 큰 업체는 buyer라고 하는 상품을 소싱하는 부서가 배정되어 있고 굉장히 까다롭고 엄격한 심사로 상품을 입점시키기 때문에 작은 기업의 상품이 바로 들어가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해외 거래처 시장 조사 양식 작성 방법 및 꿀팁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해외 거래처 시장 조사 양식을 작성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를 무조건 진행하신 후 세 번째 엑셀 시트를 눌러서 이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엑셀파일 하나 저장 > 국가 조사 > 국가 선정 > 국가 내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동종 상품 조사 > 거래처 조사
거래처 조사 시트를 켜셨다면, 이제 아래 설명 드리는 모든 부분을 하나하나 기재하셔야 합니다.
해외 바이어 조사 파일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
1. 순번
2. 국가 및 우선순위
3. 업체명
4. 기업정보 : 홈페이지, 대표 전화번호, 대표 이메일, 매장 수, 업체규모(연혁, 직원수, 연매출), 주소, 특징
5. 담당자 정보 : 대표이사, 직원명 및 직급, 구매 담당자명 및 직급, 담당자 이메일 및 연락처, 업체 사진
6. 진행현황 : 1차, 2차, 3차
위와 같은 부분이 전부 필요합니다. 해당 부분은 시트 하나하나 직접 채우고 나머지를 더욱 발전시키실 수는 있지만, 저는 위 부분에서 무언가를 빼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무엇이든 직접 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래도 시간이 부족하시거나 이해를 더 빨리 하기 위해서 양식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첨부드리는 양식을 다운로드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다운을 받아서 그대로 쓰기보다는 반드시,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변형해서 본인만의 데이터 구축을 통해 큰 자산으로 발전시키시기를 적극 권장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외영업을 하면서 거래처 바이어를 찾을 때 어떻게 구분해서 어떤 형태로 양식을 작성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말씀드렸습니다. 해당 부분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왜 이렇게 양식이 구분되어야 하는지와 이 구분된 양식을 가지고 어떻게 조사를 하는 것이 좋은지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실무] 직장인 사업자 필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것만 알면 해외 판매 전문가_신규 거래처 온라인 발굴 비법 대방출 (0) | 2023.12.06 |
---|---|
해외 매출 비법 공개_해외 거래처 조사 양식 활용 방법 및 무료 양식 (0) | 2023.12.03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해외영업 시장조사 양식_1. 제품조사 작성 방법 및 무료 양식 배포 (0) | 2023.12.01 |
해외영업의 기본 1. 판매와 동시에 매출로 이어지는 해외 국가 선정 및 조사 방법 완벽 설명 (0) | 2023.11.30 |
해외 영업의 시작, 신규 거래처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법 및 유의사항과 꿀팁 대방출 (0) | 2023.11.28 |
댓글